Professional Cloud Architect 시험 준비하는 법 및 후기

by 라온클

12월 30일, 어제 GCP시험인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저는 올해 9월부터 혼자 GCP Challenge, Coursera, Qwiklabs를 해와서 GCP에 대한 사전지식이 어느 정도 있던 상태였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중간에 공백기 생각하면 집중해서 공부한 시간은 약 두달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공부자료

공식 홈페이지(Case, 모의고사, 제품 소개, 문서)

공식 홈페이지 에서 각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셔야 하는건 Case와 모의고사입니다.

Case는 실제 시험에 나오는 Case 3개이며 거의 상황의 특징과 요구사항을 외우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Professional Cloud Architect가 유독 실무를 반영하는 시험이라고는 들었는데 실제로 시험장에서 문제를 보니 Case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의 유형별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ip)모의고사(구글폼)을 제출하면 바로 답안지가 뜨는데, 각 보기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이걸 정리해서 공부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답안지를 일일이 복사해서 구글독스로 정리했다가 나중엔 인쇄해서 가지고 다녔습니다.

제품 소개는 공부하시다가 영어에 질리시면 가볍게 refresh용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현재 GCP 공부자료의 모든 것이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공부하시다가 조금 힘에 부치시면

제품 소개 페이지로 가셔서(예: Bigtable) 친절한 한글과 속이 다 시원한 UI를 가볍게 훑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식 문서는 준비하시다가 자세한 설명을 알고 싶으실 때 각 제품별로 들어가보시면 상세한 설명을 알 수 있습니다. 

tip)각 페이지의 첫 문단 정도 보셔도 충분합니다.

Coursera

CourseraGoogle Cloud Platform Fundamentals: Core Infrastructure 강의를 들었습니다.

GCP의 기본 중 기본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도 시험볼 때도 많은 도움이 된 강의입니다.

저는 Coursera의 영상 강의보다는 영상 밑 스크립트와 영상 속 간간이 나오는 아키텍처나 표 같은 이미지를 캡처하여 구글 독스로 정리했습니다.

오프라인 스터디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도움된 스터디입니다. 

저는 페친분으로부터 스터디 하자는 제안을 받아서 같이 참여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할 수 있다면 스터디를 꼭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험 장소, 비용, 

시험은 문정 SRTC에서 보았습니다. 문정이 제일 시설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몇시간 일찍 도착해서 SRTC 건물 1층의 스타벅스에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RTC는 안내, 서약서, 소지품 검사가 아주 철저한게 인상 깊었습니다.

시험 비용은 Associate Cloud Engineer만 125달러이고 Professional Cloud Architect를 포함한 나머지 Professional 시험은 모두 200달러입니다.

불합격 후 재응시, 시험시간 변경, 시험 환불

시험에 불합격시, 2주후, 두번째 떨어지면 60일 후, 세번째 떨어지면 1년 후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시간 변경(reschedule)은 시험 직전 72시간 이전에는 무료이고, 72시간 이후에는(예: 시험 전날) 약 8만원을 내야 합니다.

시험 환불은 72시간 이전에는 가능합니다.

소감(느낀점, 앞으로의 계획)

처음으로 준비하는 시험이 Professional Cloud Architect라서 유독 더 어렵게 느껴진 것 같았습니다.

이전에 Associate Cloud Engineer를 먼저 치렀다면 조금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는 스터디잼으로 Associate Cloud Engineer를, 그리고 PCNE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