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 공식 도큐멘테이션 한글화 소식

분명 두달 전, 내가 공부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아니 한달 전인 10월 초 메가존에서 교육을 수강할 때만 하더라도, GCP 문서는 모두 영어로 되어있다고 알고, 또 듣고 있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공식 홈페이지에 한국어가 슬슬 보이기 시작하더니 지금 완전히 한글화 된 것같다. (일단 내가 들어간 페이지 내에선 모두 한국어를 확인했다. 심지어 크롬 시크릿창으로 들어가도 한국어로 뜬다!)

서론은 줄이고, 본격적으로 한국어 도큐멘테이션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알아보자.

1. GCP 문서에 접속한다.

2. 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Language 메뉴를 클릭한다. 드롭다운 항목에서 ‘한국어’를 클릭한다.

3. 한국어로 변환된걸 확인한 후, 스크롤을 내린다.

4. 끝.

..나 왜 이거 이제 발견했어요? 

GCP 문서는 모두 영어로 되어있다며 슬피 울던 지난날..

Coursera 스크립트 일일이 번역하던 시간들..

Qwiklabs 쪼금 익숙해졌다고 나오는 단어만 나오는 것 같다며 혼자 우쭐해했던 헛짓거리..

할 말은 많지만 더이상 하지 않기로 한다. 기뻐하자, 이건 희소식이다.

Tip) GCP 문서가 아니라 GCP 제품 및 서비스로 들어가면 좀 더 친절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왜냐면 이 페이지의 타겟 독자는 GCP 도입을 고려중인 잠재고객이기 때문이다.

어서오세요 고객님~

아래는 Bigquery 의 기능 설명 탭이다.

UI의 친절함에 그만 눈물이 날 것 같다.

위 문서들은 말할 것도 없이 모두 반응형이다. PC화면이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정리된 레이아웃으로 볼 수 있다는 말이다. 이제 지하철에서 읽을거리가 더 생겼다.

나는 노트9이라 화면이 가로로 더 넓어서 미세하기 더 읽기 좋다. 감사히 생각하며 공부하란 뜻이다.

아무튼 공식 한국어 문서도 생겼으니, GCP 공부가 한층 더 쾌적해졌다. 영어 때문에 GCP 공부가 더 어렵다고 찡찡대던 시간 굿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