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Workspace 멘션 기능 톺아보기

최근, 구글 문서에서 사용자를 지정하는 멘션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Announcing Google Workspace, everything you need to get it done, in one location 

마치 트위터처럼.. @을 앞에 붙여 멘션하면, 조직 내부, 외부 관계없이 해당 사용자의 연락처 세부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에서 해당 사용자를 바로 주소록에 추가할 수도 있고, 메일과 채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즉, 여러 메뉴 왔다갔다 할 필요 없이, 문서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협업과 효율 둘 다 잡은 업데이트라고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이참에 멘션 기능을 아우르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

구글 문서에서 특정 사용자를 멘션하는 방법

1.구글 문서를 새로 생성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 새로 만들기 > Google 문서)

참고 : 브라우저 주소창에 이 도메인 docs.new 을 입력하면 새 Google 문서로 바로 이동합니다.

2. 본문에 @를 입력합니다.

3. 사용자를 제안하는 창이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제 경우엔 기존에 공동작업을 많이 진행했던 팀원과, 고객사 담당자가가 제안되었습니다.

4. 사용자를 선택하면, 해당 사용자의 이름(혹은 이메일 주소)가 나타납니다.

5. 해당 사용자의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연락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6.해당 사용자의 연락처를 주소록에 추가할 수도 있고, 해당 사용자에게 이메일, 일정 예약, 채팅, 화상 통화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특정 사용자를 멘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멘션의 세부 기능들

이번엔 멘션 창의 각 세부기능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주소록에 추가

[주소록에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해당 사용자의 연락처가 주소록에 추가됩니다.

겉보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으나, 다시 마우스를 사용자의 이름 위에 올려보면 [주소록에 추가] 버튼이 [연락처 수정]으로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록 메뉴로 이동하면 연락처에 해당 사용자의 연락처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보내기 ✉️

[이메일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에게 보내는 메일 쓰기 창이 새 창으로 나타납니다.

일정 예약 🗓

[일정 예약]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가 참석자로 등록된 캘린더 탭으로 이동합니다.

메시지 보내기 💬

[메시지 보내기]를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와 일대일로 대화할 수 있는 Chat 탭으로 이동합니다.

화상 통화 시작 📹

[화상 통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행아웃 화상 통화’ 탭으로 이동합니다.

깜짝이야

지금까지 멘션의 세부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멘션 기능 예시

이 멘션 기능을 아래와 같이 회의록 문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멘션 기능과 다른 점

트위터의 @멘션 기능이 해당 사용자에게 말을 걸었다는 알림이 즉시 간다면,

Google Workspace의 @멘션 기능은 해당 사용자의 연락처를 알려주고, “이 방법으로 연락할래?”라는 선택지를 제안합니다.

마무리

예시는 제가 생각해본 건데, 앞으로 쓸모가 많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지금까지 <Google Workspace 멘션 기능 톺아보기>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