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 아카데미 2기 수료 후기

2019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클라우드 아카데미 2기 프로젝트 발표회 & 수료식 배너

#소감

우연히 온오프믹스에서 클라우드 교육 공고를 보고 호기심에 홈페이지를 방문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6개월간의 교육 끝에 수료식을 마치고 교육 후기를 쓰고 있네요.

솔직히 처음엔 공부양이 많아 수업 따라가느라 하루하루가 벅차고 힘들었는데, 나중엔 ‘내가 어디 가서 이런 교육을 들을 수 있을까?’란 생각에 그저 감사함만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초기에 SMH 팀장님이 커리큘럼을 자신있게 설명하시던 모습이 생각납니다.

네트워크 기초, Linux, OpenStack, Ansible, Shell Script, GCP, AWS, Docker, Kuberbetes, 업계 최고 멘토 군단의 멘토링 프로젝트..

정말 어디가도 받을 수 없는 교육을 6개월동안 받았습니다.

저는 취업이 확정되기 전까지 그동안 CCCR에서 받은 교육이 헛되지 않게 복기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내년에 3기 모집을 시작하면 제 동생과 동생 친구들한테도 자신 있게 추천할 계획입니다. 

6개월 동안 CCCR의 클라우드 교육을 받은 것이 제 IT인생의 전환점이 될 것이란 걸 체감하고 있으니까요. 

질 높은 교육을 기획해주신 CCCR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엔 재직자 교육으로 찾아뵙고 싶습니다!

노브레이크 교육장 칠판
많은 교육과정을 담았던 칠판 두개.

#교육 with 노브레이크

KJH 강사님

리눅스 기초를 가르쳐주셨던, 그리고 제가 RHCSA를 취득하는 데에 결정적인 가르침을 주셨던 KJH 강사님!! 저는 KJH 강사님께 제일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수료식 전날에도 말씀 드렸지만, 언제나 교육생들한테 따뜻하고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료 후에도 따로 메일 드리고 싶습니다! 

SKH 강사님

Shell Script와, 교육기간 미지막까지 교육생들이 수료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도와주셨던 SKH 강사님. 

SKH 강사님 덕분에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자리 지키시며 수강생들 질문 받아주시고 지도해주셔 감사합니다. 

SKH 강사님이 강의해주신 bash shell 부분은 수료 이후에도 제가 따로 메일로 질문하며 공부를 이어가겠습니다!

OMY 강사님

교육과정 첫 강사님이셨던, 네트워크 기초를 가르쳐주신 사실 OMY 강사님.

클라우드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초가 되는 네트워크를 가르쳐주셨는데, 제가 맨앞자리 앉아서 집중을 전혀 못했어요.. 교육 기간 내내  두고두고 후회할 줄도 모르고..

그래도 OMY 강사님 덕분에 파이썬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교육생들에게 친근하게 말 걸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PCJ 강사님

보안쪽으로 많은 조언을 해주셨던 PCJ 강사님. 

PCJ 강사님의 교육 기간은 비록 짧았지만, 카리스마와 프로페셔널한 마인드가 워낙 대단하셔서, 교육생들 사이에서 많이 회자된 강사님이십니다. 저도 PCJ 강사님의 수업을 또 듣고싶어서, “PCJ 강사님 언제 또 저희 반 수업 들어오시나요?”하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씀도 종종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수료 때문에 고민하자 SKH 강사님께 연락 주시고, 프로젝트 병목 현상으로 고민하는 제게 ‘이럴 땐 이렇게 해야한다’고 정리해주셨던 것도 절대 잊지 못할 겁니다. 

카리스마 있는 분이 도움 주시는데 거침이 없으셔서 더욱 멋지셨습니다. 

보안 쪽으로 궁금한 게 생기면 또 따로 메일 드리겠습니다!

ISY 강사님

저에게 GCP의 세계를 처음으로 가르쳐주신 ISY 강사님.

ISY 강사님께서 GCP를 잘 가르쳐주셔서, 제가 지금 GCP에 푹 빠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GCP와 진로 관련하여 질문할 때도 다 받아주시고,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소스 지울 때 꼼꼼히 지워야한다고 따로 문서까지 만들어  보내주신 그 열정 역시 본받겠습니다.

HJK 강사님

요즘 IT 업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Docker, Kubernetes, Ansible을 가르쳐주신 HJK 강사님.

비록 저는 듣지 못했지만, 호의로 오전에 나와서 교육생들에게 따로 Ansible 강의해주신 것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아무래도 젊으셔서 그런지(!) 교육생들에게 농담도 잘하고 장난도 잘 치시는 강사님이신데 강의하실 때는 열정적으로 알려주시고, 다른 사람은 모르는 팁 같은 것도 알려주셔서 ansible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KS 대표님

노브레이크 KS대표님. 사실 직접 대화할 기회가 없어서 잘 몰랐는데 Oracle 행사에서 연사로 나오셨을 때, 보안에 대해 강하게 연설하시던 그 모습에 완전 압도되었습니다.

수료식 때도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를 한 팀(심지어 1등한 팀이었는데!)에 질문공세를 퍼부으셔서 진짜 무서웠습니다. 

그런데 이 후기를 쓰는 도중, 제게 SONY 헤드폰 자랑하시고, 교육장에 남아있는 교육생들에게 커피도 사다주셨네요.. 이렇게 귀여우셨던 분이었나.. 감사합니다. 

비록 직통(?) 멘티는 아니었지만 재직자 교육 들을 때 또 뵙고싶습니다 😉

#CCCR 직원 분들 

아름답고 카리스마 있는 1반 반장 출신 LHS 연구원 님. 

1반과 달리 골칫거리가 많았던 저희 2반 교육생들에게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LHS 연구원님의 야근에 저도 일정 부분 기여했던 지라 너무 죄송하고 감사하네요. 기회가 되면 꼭 보답하겠습니다.

제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본 커리어우먼 SMH 팀장님.

SMH 팀장님 특유의 당당한 애티튜드와 유능함 꼭 본받겠습니다. 저도 SMH 팀장님처럼 IT계 커리어우먼이 되겠습니다!

눈물이 왈칵
맘고생 심한 프로젝트 막바지 기간에 칠판에 그린 낙서. 다른 교육생이 옆에 ㅠㅠ를 추가했다😂

#CCCR 2기 2반 교육생 동기들

비전공자란 말이 무색하도록 높은 성적과 다른 교육생을 돕는 마음씨로 결국 특별상까지 수상하신 BD님. 프로젝트로 맘고생 많이 하시다가 결국 프로젝트 2등이란 성과를 내신 저랑 궁합(!) 잘 맞는 YR님. 잘 하고, 잘 돕고, 열심히 하시더니 결국 프로젝트 1등을 하신 연꽃한송이 조의 홍일점 SJ님. 열심히 하시고 주변 사람도 챙겨주시던, 제가 속으로 애틋함과 동질감을 많이 느꼈던 EB님. 교육 기간 내내 제 짝꿍이자 최애 교육생이었던 MK님.

조용하고 성실하게 공부하면서 다른 교육생까지 도와주셨던 KH님. 제일 성실하고, 열심히 하고, 잘하고, 잘웃고, 잘 도와주신, 그래서 배울 점이 많았던 HW님. 웹 쪽으로 많은 도움 주신 프로젝트 1등 팀장 HK님.

모든 교육생들 6개월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 모두 IT업계에서 성공합시다. 계속 연락하고 지내요!

멘토님 회사. 진짜 방문할 때 완전 설렜다.

#멘토링 프로젝트

SJH 멘토님

멘토님을 처음으로 뵀던 식사자리가 기억 납니다. 매우 내성적인 조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대화 이끄시고, 고기 구워주시던 모습 아직도 생생합니다.(웃음)

멘토님이 해주셨던 이야기 중 제일 좋았던 것은 현직에 계신 선배로서 주시는 조언들이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할 때 중요시 해야하는 점, 앞으로 쌓을 커리어를 바라보는 안목, IT 트렌드를 읽는 팁, 바쁘신 와중에도 해주셨던 스피치 지도, 결과 보다는 경험치에 무게를 두시던 모습 등등. 단순한 IT 지식 그 이상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수료식 날 프로젝트 발표가 끝나자마자 오셔서는 환한 얼굴로 칭찬해주시는 모습 보고, 겉으론 웃었지만 속으론 만감이 교차해서 눈물이 날 것 같았습니다. 감사함, 더 열심히 할 걸 하는 아쉬움, 행복 등등..

CCCR을 만난건 행운이었지만 멘토님을 만난 건 영광이었습니다. 3개월 동안 지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원들

AWS 계정 해킹 당해서 맘고생 심하게 했던 우리 조원들. 교육 중간에 합류해서 따라가느라 벅찼을텐데 일찍 취업까지 해서 프로젝트하는게 더욱 힘들었을 조장 SH님, 멘토링을 받는데 본인도 중학생들에게 멘토링하느라 책임감이 두배로 들었을 HS님, 멋지게 PPT 디자인 다듬고, 귀찮은 일은 본인이 나서서 했던 MK님. 모두 모두 고생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