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4

네이버클라우드 퇴근길 테크밋업 : 챗봇 개발자 모임 후기

안녕하세요. 네이버클라우드 콘텐츠 마스터 라온클 이수진입니다. 지난 2월 15일 네이버클라우드 강남 교육장 Ncloud Space에서 열린 에 다녀왔습니다. 퇴근길 밋업 소개 퇴근길 테크밋업은 평일 저녁에 열리는 테크 모임입니다. 작년 초엔 온라인으로 열리다가, 이젠 오프라인 행사로도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2월에 열린 테크 밋업의 주제는 챗봇💬이었는데요. 챗봇 밋업에는 현직 챗봇 기획자, 챗봇 개발자 그리고 챗봇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 분들이 모여서 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n_cloudplatform/223026580975 자기소개 발표 전에 밋업에 참석하신 참관자, 사회자, 발표자 분들 모두 사전에 제출한 [MBTI를 곁들인 자기소개] 시간이 ..

Naver Cloud 2023.02.28

Limit Ranges

(특정 네임스페이스 안에서)시스템 자원에 대한 사용량을 오브젝트 단위로 관리하는 방법 시스템 자원에 대한 사용량을 오브젝트 단위로 관리하는 방법 별도의 오브젝트마다 정의해줄 수 있다.(pod에 대해, pvc에 대해) Limit Ranges는 네임스페이스 단위로 관리한다 오브젝트 단위로 사용량을 관리하되, 그 범위는 클러스터 전체가 아닌 특정 네임 스페이스 안에서만 적용된다. 1네임스페이스 1Limit Ranges A네임스페이스에 Limit Ranges가 생기면, 오직 해당 A네임스페이스에만 Limit Ranges가 적용된다. Limit Ranges의 type으로는 Container, Pod, PersistentVolumeClaim 세가지가 있다. Limit Ranges를 넘는 사양의 Pod를 생성하면 생..

Kubernetes 2023.02.11

Ingress

Ingress는 HTTP, HTTPS 등 네트워크 Layer 7에 대한 설정을 담당하는 리소스다. Ingress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외부 HTTP 호출에 대한 트래픽을 처리하는 것이다. (예시 : 부하 분산, TLS 종료, 도메인 기반 라우팅 기능 등) Ingress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내부 서비스에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URL을 부여함으로써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Ingress에는 그에 맞는 Controller가 존재하며, Ingress Controller는 Ingress에 정의된 트래픽 라우팅 규칙을 보고 라우팅을 수행한다. Ingress 리소스 자체로는 어떠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코드가 아니라 트래픽 처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정의에 가깝다. 예를 들어, 일..

Kubernetes 2023.02.07

Rolling Update

롤링 업데이트 새 버전을 배포하면서, 기존 Pod를 제거하고, 새로운 버전의 pod를 지정한 개수만큼 생성하는 방식. 새로운 버전의 Pod를 생성하고 기존 Pod를 제거한다. 무중단 배포라고도 한다. Deployment의 업데이트방식 기본값이다. maxUnavailable 롤링 업데이트 중에 사용할 수 없는 최대 파드의 수(=롤링 업데이트 중에 동시에 삭제할 수 있는 파드의 최대 개수) 퍼센트(%) 혹은 개수를 지정해줄 수 있다.(3으로 지정하면 기존 Pod 3개가 삭제, 10%로 지정하면 기존 Pod들의 10%가 삭제) maxUnavailable의 값을 높게 설정하면, 롤링 업데이트 시간이 줄어드는 대신, 기존 남아있는 Pod들에 Request수가 몰릴 수 있다. 따라서 1로 설정해서 Pod를 하나씩 ..

Kubernetes 2023.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