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질문을 전달 받아서 주제넘게 글을 길게 써보았습니다.
저는 개발자도 아니고, 개발 실력도 여전히 부족하지만 저 또한 책 한권으로 IT업계로 취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에 주제넘지만 경험담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을 전달드렸습니다.
Q. IT 경험 전혀 없는 분이 전직을 위해 IT(프론트쪽)하고자 하면 뭐부터 해야할까요? 부트캠프는 아닌 것 같은데..
A.
요약: 프론트엔드 책 한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하며 실습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1. 바로 부트캠프/국비학원 들어가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불필요한 이동시간 많이 들고요.
- 개발, 특히 프론트 관련 교육 리소스는 인터넷에 많기 때문에 이미 어느정도 잘하는 동기들이 많을텐데
- 문의주신 분의 성향or나이에 따라 이게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열등감) 할 수 있습니다.
- 또 배정받은 강사가 나와 안 맞을 가능성(수업스타일, 성격, 강사에 대한 신뢰 등)도 높습니다.
- IT경험 전무하신 분이라면 ‘괄호 하나 안 닫은 내 잘못이었구나’부터 수없이 겪으셔야 할텐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겪으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2. 자기 페이스대로 입문 책/인터넷강의 정주행하기
- 그보다는 자기 페이스대로 책을 끝까지 따라해보는게 성취감 느끼기에도 좋고, 스트레스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과정에서 흥미를 더 느끼고, 적극적으로 이것저것 찾아보며 학습하실 가능성도 높고, 실제로 그렇게 들어온 분들도 많고요.
- 질문 등은 개발 커뮤니티가 워낙 많아서 도움 받을 곳이 많을 겁니다.
3. 따라서 시간을 아끼려면 부트캠프 보다는 프론트엔드 책이나 인터넷 강의 정주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좋은 강의 플랫폼이 많지만, 저는 생활코딩을 추천드립니다.
- 무료, 구글링하는 법, 일부러 틀리는걸 먼저 보여주고 이유 설명해주시는 점, 그리고 계속해서 용기를 북돋아주시는 점에서 입문자 분께 가장 추천합니다.
- 책 먼저 보시고 구두 설명 필요하시면 유튜브 재생목록을 참고해보셔요.
- 이 책은 제가 직접 읽어봐서 장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은 물론, 이고잉님과 구독자/독자들이 함께하는 생활코딩 스터디 커뮤니티도 있으니 문의주신 분이 혼자 공부해도 외롭지 않으실 겁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4